본문 바로가기
여행 레저 맛집

도다리 광어 구별법 넙치 눈위치 차이 가자미 낚시 철 채비

by 날치자리94 2023. 7. 15.

목차

    도다리 광어 구별법 넙치 눈위치 차이

    먼저, 도다리와 광어를 구별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바로 '눈 위치'입니다. 정면에서 보았을 때, 눈이 왼쪽에 모여 있는 물고기는 광어, 오른쪽에 모여 있는 물고기는 도다리입니다. 이를 알기 쉽게 기억하는 방법으로, 광어와 넙치는 '좌(왼쪽)'광우도, 도다리와 가자미는 '우(오른쪽)'광우도라는 기억법을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단, 강도다리는 가자미 종류에 속하지만 눈의 위치가 왼쪽으로 있어 좌광우도의 예외라는 것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또한, 광어의 입에는 날카로운 이빨이 있어서 손가락을 넣었을 때 피가 나올 수 있습니다. 반면 도다리는 이빨이 없어 피가 나오지 않는다는 점을 이용해 두 물고기를 구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위험하므로 실제로는 적용하지 마세요. 이는 광어와 도다리를 구별하는 또 다른 방법으로, 이러한 특징들을 기억하면 물고기를 구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음으로, 도다리와 광어의 생물학적 차이를 알아보겠습니다. 도다리는 동물계 > 척삭동물문 > 조기어강 > 가자미목 > 가자미과 > 도다리 속 > 도다리 종을 지칭하는 생선입니다. 반면에 광어는 동물계 > 척삭동물문 > 조기어강 > 가자미목 > 넙치과 > 넙치속 > 넙치종을 지칭하는 생선입니다.

    이 두 생선은 같은 목에 속해 있지만, 과가 다른 점에서 큰 차이를 보입니다. 이것이 도다리와 광어의 생물학적 차이를 나타내는 주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제 광어와 넙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넙치와 광어는 둘 다 한국어 표준어로 사용되며, 각각 고유한 어휘적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광어는 일본식 한자어라는 주장에 따라 국어 표준화를 위해 넙치로 통일하려는 움직임이 있었지만, 조선시대에 발행된 자산어보와 조선왕조실록에서는 광어라는 표현이 넙치를 의미하는 용어로 사용되었습니다. 그리고 조선왕조실록에서는 광어가 25번 이상 언급되었는데, 이는 역사적인 중요성을 갖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마지막으로, 자연산 광어와 양식 광어의 차이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양식된 광어는 좁은 양식장에서 키워지기 때문에 배에 얼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얼룩은 양식장에서 받은 스트레스로 인해 생기며, 광어가 양식장을 탈출한 후에도 사라지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반면에 자연산 광어는 매끈하고 흰색을 띠고 있습니다.

    이처럼 광어와 도다리, 그리고 넙치의 차이점을 살펴보았습니다. 이들 물고기의 특성을 알고 이를 기반으로 물고기를 구별하면 쉽게 이들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앞으로도 맛있는 물고기를 선택하실 수 있도록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맛있는 식사되세요!

    제목: 광어와 도다리 낚시 - 시즌과 낚시채비 방법

    서문: 서해와 동해를 비롯한 한국의 해안은 다양한 낚시종류를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그중에서도 광어와 도다리 낚시는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는 낚시입니다.

    이 글에서는 광어와 도다리 낚시의 시즌과 낚시채비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광어와 도다리를 낚는 방법을 익히면, 직접 낚은 생선을 구별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1. 광어 낚시 시즌과 광어 낚시채비
      1.  광어 낚시 시즌
        광어는 사실상 일 년 내내 낚을 수 있는 어종입니다. 그러나 광어가 특히 많이 잡히는 시즌은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광어 낚시 시즌은 4월부터 8월 중순까지입니다. 특히 6월과 7월은 광어가 가장 많이 잡히는 시기입니다.
      2. 광어 낚시채비:
        광어 낚시에 필요한 채비는 다양합니다. 원투낚시와 선상 다운샷 낚시가 대표적인 방법입니다.
        1. 원투낚시: 초장투 원투나 캐스팅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25~40호 봉돌에 다운샷 리그를 사용하고, 광어 전용 웜을 끼우는 것이 좋습니다. 라이트 지깅대나 농어 루어대로 충분하며, 원줄은 PE 1호~1.5호 정도를 사용하면 됩니다.
        2. 선상 다운샷 낚시: 선상에서 광어를 낚는 방법으로, 다른 제철 생선 낚시가 끝난 후 주로 이뤄집니다. 쭈꾸미 낚시와 함께 이루어지며, 광어뿐만 아니라 농어나 우럭 등 다른 어종도 잡힙니다.
    1. 도다리 낚시 시즌과 도다리 낚시채비
      1. 도다리 낚시 시즌:
        도다리 낚시는 대체로 봄에 활발하게 이루어집니다. 가장 좋은 도다리 낚시 시즌은 4월과 5월입니다. 동해와 남해 지역에서 출조하는 배들이 많으며, 겨울에는 동해 지역에서도 낚을 수 있습니다.
      2. 도다리 낚시채비
        도다리 낚시에는 원투낚시 방법을 사용합니다. 기본적인 원투 낚시채비를 준비하면 됩니다. 미끼로는 갯지렁이를 사용하면 충분합니다. 낚싯대는 스피닝릴을 사용하거나, 베이트릴이나 장구통 릴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봉돌과 원줄은 출조점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전동릴이 필요한 어구가자미 낚시와 달리 일반적인 도다리 낚시에는 전동릴을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1. 가자미 낚시 시즌과 가자미 낚시채비
      1.  가자미 낚시:
        시즌 가자미는 여러 종류가 있기 때문에 가자미 낚시는 상대적으로 봄부터 가을까지 광범위하게 이루어집니다. 특히 참가자미 낚시는 6월과 7월이 피크 시즌입니다. 어구가자미 낚시는 겨울에 진행되는데, 1월부터 4월까지 고성 속초 지역에서 낚시를 즐길 수 있습니다.
      2. 가자미 낚시채비:
        가자미 낚시에 필요한 채비는 도다리나 광어 낚시와 유사합니다. 원투낚시 방법을 사용하고, 묶음추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미끼로는 청갯지렁이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선상에서 이루어지는 어구가자미 낚시의 경우에는 전동릴을 사용하며, 봉돌과 원줄은 출조점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결론: 광어와 도다리 낚시는 한국의 해안에서 인기 있는 낚시 활동입니다. 광어와 도다리의 시즌과 낚시채비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광어와 도다리를 잡으며 즐겁고 성공적인 낚시를 즐길 수 있기를 바랍니다.

    [표]

    낚시 종류 낚시 시즌 채비
    광어 낚시 4월부터 8월 중순 - 원투낚시: 25~40호 봉돌, 다운샷 리그
        - 선상 다운샷 낚시: 백조기, 민어낚시, 농어 생미끼
    도다리 낚시 4월과 5월 원투낚시
    가자미 낚시 봄부터 가을까지 원투낚시, 어구가자미 낚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