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레저 맛집

포항 호미곶 해맞이 광장 연오랑과 세오녀 탑과 설화

by 날치자리94 2024. 1. 2.

포항 호미곶 해맞이 광장 연오랑과 세오녀 탑과 설화

연오랑과 세오녀는 해와 달을 주관하는 인물들인데요.

세오녀와 연오랑은 부부로 동해 바닷가에 살고 있었데요.

연오랑이 바다에서 해초를 따던 중에 갑자기 고기 한 마리가 연오랑을 싣고 훌쩍 일본으로 가버렸는데요.

그곳에서 왕이 되어버렸데요.

세오녀는 연오랑이 돌아오지 않자, 연오랑을 찾다가, 남편이 벗어놓은 신발을 보고 그 위로 올라서니, 또 물고기가 납치해서 세오녀를 데리고 일본으로 가서 귀비(貴妃)가 되었다네요.

이 둘이 모두 일본으로 건너가자, 신라에서는 해와 달이 사라졌고, 일관이 이르기를 "해와 달의 정기가 우리나라에 있던 것인데, 일본으로 가버려서 해와 달이 사라졌사옵니다"라고 이르자, 신라왕이 사신을 일본으로 보내어 두 사람을 데려오려 하였으나...

연오랑이 이르기를

"내 이 나라로 온 것은 하늘이 시킨 일이니, 어찌 돌아가겠는가? 그러나 세오녀가 짠 비단을 한필 드릴 터이니, 이것으로 하늘에 제사를 지내시오"

하여 사신이 비단을 받아 신라로 돌아온 후에 제사를 지내니, 해와 달이 다시 돌아왔다고 하는 설화가 전해 내려온답니다.

신라왕은 그 비단을 창고에 국보로 삼아 간직하였는데, 그 창고가 귀비고(貴妃庫)이고, 비단으로 하늘에 제사를 지낸 곳을 영일현(迎日縣) 도기야(都祈野)라고 하였다고 하네요.

바로 저 도기야가 포항 영일만의 도구동 지역이에요. 도기-> 도구

도구동에는 해달 못이라고 불리는 일월지가 남아 있어요.

하지만 군부대 지역이라 민간 출입은 금지랍니다.

연오랑과 세오녀가 해와 달과 관련된 설화의 주인공이다 보니, 포항 호미곶의 해맞이 광장의 주요 상징물이겠죠?

하지만 별로 연오랑과 세오녀 탑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은 별로 없더군요^^;

호미곶 해맞이광장

  1. 위치: 경북 포항시 남구 호미곶면 대보리 226
  2. 연오랑과 세오녀 탑: 이곳에는 연오랑과 세오녀를 기리기 위한 탑이 있으며, 그들의 미스터리한 이야기와 관련이 있습니다.
  3. 해맞이 감상: 호미곶 광장은 동해 바다의 아름다운 일출을 감상하기 위한 인기 장소 중 하나입니다.
  4. 해달 못: 해달 못은 일월지라고도 불리며, 포항 영일만 지역에 위치해 있습니다. 해와 달의 복귀를 기리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5. 전화번호: 호미곶 해맞이 광장의 전화번호는 054-284-5026입니다.
  6. 주변 관광지: 호미곶 광장 주변에는 동해 바다와 자연 경치를 즐길 수 있는 다양한 관광지가 있습니다.

전화번호 :054-284-5026

경북 포항시 남구 호미곶면 대보리 226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