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 기술 환경

클라리틴정 로라타딘 알레르기약 항히스타민제 부작용이 적은약

by 날치자리94 2023. 10. 10.

목차

    클라리틴정 로라타딘 알레르기약 항히스타민제 부작용이 적은약

    여름휴가로 덕산 리솜스파캐슬에 갔을 때, 그 전날 담양 비행장에서 딸아이 비행기 체험을 태우려고 기다리다가 풀밭의 모기에 물렸어요. 와이프와 아이가 잔뜩 가려워했습니다. 와이프가 이 약을 사 오라고 하더군요. 덕산 읍내에 약국이 3군데 있는데 그중에서 구입했더랬지요.

    일단 모기에 물린 것도 일종의 알레르기성 반응이니까... 뭐... 의료진이 사 오라니 사 왔더랬죠. 그다지 효과는 보지 못했나 봅니다. 저는 몇 년 전에 갑자기 특발성 두드러기 때문에 지르텍을 처방받아서 복용했었는데요. 약을 먹지 않으면 어느 순간 갑자기 마구 두드러기가 올라오는데 원인을 알 수 없었어요. 한 1년을 매일같이 하루 한 알씩 먹었던 것 같아요. 지르텍도 딱히 그리 졸리다는 느낌은 없었는데...

    졸리지 않는 항히스타민제라는 군요. 알레르기성 비염에 좋다는군요. 네이버에서 클라리틴으로 검색하니 대부분 알레르기 비염약으로 추천하고 있더군요.

    약품명 클라리틴정 CLARITYNE TAB.
    주성 분명 Loratadine 로라타딘 10mg
    구분 일반의약품 ( 2013년 3월 1일부터 전문의약품에서 전환)
    제조/수입 한국엠에스디/한국엠에스디
    보험코드 655501650 - 210원/1정 급여(2014-02-01)
    식별표기 마크 10
    성상/색상 흰색의 타원형 정제 - 나정 타원형 장축 7.6mm 단축 5.0mm 두께 2.6~2.7mm
    KPIC 약효 분류 Loratadine : 알레르기 질환 (비염, 가려움증 등 포함) > 항히스타민제 > 제2세대 > 기타
    복지부 분류 항히스타민제 (141)
    효능/효과 알레르기성 비염, 만성 특발성 두드러기 재채기, 코막힘, 가려움, 눈의 작열감에 사용
    용법/용량 성인 및 12세 이상의 소아 : 로라타딘으로서 1일 1회 10mg을 경구투여. 체중 30kg 이상 1일 1회 10mg 투여 체중 30kg 미만 1일 1회 5mg 투여
    투약 주의사항  
    부작용  
    FDA 임산부 안전성 B등급. 사람에게서 위험하다는 증거 없음.

     

     

    약학정보원

    --> 알레르기성 비염(재채기, 코막힘, 가려움, 눈의 작열감), 만성 특발성 두드러기

    www.health.kr

    로라타딘 (Loratadine) 작용기전

    알레르기는 우리 일상에서 피하기 어려운 현상 중 하나입니다. 특히 알레르기성 비염이라는 질환은 계절이 바뀌거나, 먼지와 꽃가루 등의 알레르기 원인 물질에 노출되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죠. 이러한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많이 사용되는 약물 중 하나가 바로 로라타딘 (Loratadine)입니다. 로라타딘은 항히스타민제로 분류되며, 특히 2세대 항히스타민제에 속합니다. 그렇다면 로라타딘은 어떤 방식으로 작용하는 걸까요?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로라타딘의 분류와 기본 정보

    로라타딘은 클라리틴정과 같은 약물에 함유되어 있으며, 2세대 항히스타민제로 분류됩니다. 이는 80년대 이후에 개발된 항히스타민제를 의미하며, 1세대에 비해 지속시간이 길고, 졸음과 같은 진정 작용의 항히스타민제 부작용이 적습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알레르기성 비염이나 특발성 두드러기 등의 증상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작용 기전

    로라타딘은 항히스타민 작용을 통해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합니다. 구체적으로는 H1 히스타민 수용체를 차단하여, 히스타민의 작용을 억제합니다. 히스타민은 알레르기 반응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화합물로, 이를 억제함으로써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지속시간과 효과

    2세대 항히스타민제인 로라타딘은 1세대에 비해 지속시간이 길어, 하루에 한 번 복용만으로도 충분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BBB(혈액의 뇌 장벽)를 통과하지 않아, 졸음과 같은 부작용이 적어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주지 않습니다.

    다른 약물과의 비교

    로라타딘은 세티리진과 같이 2세대 항히스타민제에 속하지만, 환자에 따라 효과나 지속시간이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알레르기성 비염 증상을 완화하고자 할 때, 여러 약물을 시도해보고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약물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로라타딘은 알레르기 증상 완화에 효과적인 2세대 항히스타민제입니다. 작용 기전을 이해하고 본인의 증상에 맞게 약물을 선택한다면, 더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할 것입니다. 다만, 약물을 처음 복용할 때는 반드시 의사의 지시를 따르는 것이 안전합니다.


    복용 후 나타날 수 있는 이상증상과 주의사항

    약을 복용하면 원하는 효과 외에도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클라리틴정의 경우도 예외는 아닙니다. 복용 후 다음과 같은 이상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상증상(부작용)

    • 식욕증진
    • 빈맥
    • 피로감
    • 발진
    • 진정작용
    • 두통
    • 졸음
    • 목마름
    • 위장장애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사나 약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특히 알레르기 증상이 심해지거나 새로운 증상이 나타나면 의료진과 상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효성분의 음식 상호작용과 복용 주의사항

    1. 로라타딘과 물 섭취: 복용 중 입이 마를 수 있으므로, 충분한 물을 섭취해야 합니다.
    2. 로라타딘과 알코올: 복용 중에는 금주해야 합니다. 알코올과 함께 복용하면 진정작용이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복용에 앞서 이러한 부작용과 주의사항을 충분히 숙지한 후, 의료진의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안전한 복용을 위해서는 의사나 약사의 지시를 정확히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물 복용은 개인의 상태와 증상에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약물을 처방받거나 구입하기 전, 그리고 복용 중에도 의료진과 지속적으로 의견을 나누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