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원 역사

하이라이스 카레라이스의 차이점. 하야시라이스 뜻

by 날치자리94 2020. 2. 27.

목차

    하이라이스 카레라이스의 차이점과 하야시라이스의 뜻

    소개

    카레 요리는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그중에서도 일본에서는 카레라이스와 하이라이스라는 두 가지 다양한 스타일의 카레 요리가 즐겨 찾는 메뉴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하이라이스와 카레라이스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고, 또 하야시라이스의 뜻과 유래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하이라이스 카레라이스 차이

    하이라이스와 카레라이스의 차이점

    하이라이스와 카레라이스는 비슷해 보일 수 있지만, 그들 간에는 몇 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먼저, 카레라이스는 인도에서 비롯된 음식으로 강황으로 만든 가루 소스를 사용하여 야채와 고기를 볶아 만든 라이스 덮밥입니다. 반면, 하이라이스는 토마토 페이스트와 야채, 우스터소스를 곁들인 데미그라스와 토마토소스를 섞어 야채와 고기를 볶아 만든 라이스 덮밥입니다. 이렇게 두 요리는 소스의 주요 재료와 그 특징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하이라이스는 토마토소스와 페이스트를 사용하기 때문에 카레라이스보다 약간 더 산뜻하고 과일 향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이라이스는 고기를 넣지 않고 대신 새송이버섯 등의 야채를 많이 사용하여 고기가 빠진 허전함을 달래주는 요리입니다. 이렇게 하이라이스는 고기를 제외한 야채로 맛을 살리는 독특한 특징이 있습니다.

    하야시라이스의 뜻과 유래

    하야시라이스라는 단어는 일본어로 "다진 소고기 덮밥"이라는 뜻입니다. 이 단어는 원래 해시 위드 라이스(Hashed Beef with Rice)라는 영어 구문에서 잘못 발음하여 "하이시 라이스"가 되었다는 설이 있습니다. 그리고 "하이시 라이스"라고 발음되다가 "하야시 라이스"로 변형되어 현재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와는 별도로, 하야시라이스라는 단어는 일본의 레스토랑인 마루젠의 창업자인 하야시 유테키의 이름에서 유래되었다는 설도 있습니다. 하이라이스가 빠르게 유행하게 되면서 이 음식이 마루젠에서 처음으로 제공되었고, 그로 인해 하이라이스가 하야시라이스로 불리게 되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정리

    • 카레라이스와 하이라이스는 일본에서 인기 있는 카레 요리입니다.
    • 카레라이스는 인도 스타일의 카레로 강황 가루 소스를 사용하고, 고기와 야채를 볶아 만듭니다.
    • 하이라이스는 토마토 페이스트와 소스를 사용하여 야채와 고기를 볶아 만듭니다.
    • 하이라이스는 고기 대신에 야채를 많이 사용하며, 토마토 소스로 인해 산뜻한 맛이 나타납니다.
    • 하야시라이스라는 단어는 "다진 소고기 덮밥"을 의미하며, 발음의 오류로 인해 현재 사용되고 있습니다.
    • 하야시라이스의 이름은 마루젠 레스토랑의 창업자인 하야시 유테키의 이름에서 유래되었다는 설도 있습니다.

    위 내용을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카레라이스 하이라이스
    소스 강황 가루 소스 토마토 페이스트와 소스
    고기 사용 여부 사용 사용하지 않음
    야채 종류 다양한 야채 사용 새송이버섯 등 야채 사용
    풍부하고 향신료 강조 산뜻하고 과일 향
    유래 인도에서 비롯 일본에서 발전
    하야시라이스 뜻 없음 "다진 소고기 덮밥"

    이렇게 카레라이스와 하이라이스는 각각의 특징과 맛을 가지고 있으며, 하야시라이스는 발음의 오류나 레스토랑 이름에서 유래되었다는 다양한 설이 있습니다. 어떤 요리를 선택하든 맛있는 카레 덮밥을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카레 팬이라면 둘 다 한 번씩 시도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참고 자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