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 직업 공무원 경제

2020년 건강보험 보수총액신고 기간 4월 연말정산

by 날치자리94 2021. 4. 23.

목차

    2020년 건강보험 보수총액신고 기간 4월 연말정산

    2020년 4월 건강보험 보수총액신고 기간 및 연말정산 과정

    세부 설명:

    2020년이 점점 더 빠르게 흘러가고 있습니다. 새해의 시작이었던 1월도 벌써 끝이 났고, 사람들은 업무에 바쁘게 몰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바쁜 일상 가운데에도 누구나 건강보험에 대한 연말정산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2020년 4월 건강보험 보수총액신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2020년 고용 산재 보수총액 신고와 국민연금 보수총액 신고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제는 건강보험에 대한 연말정산이 차례입니다. 4대 보험 중에서도 건강보험은 보험공단마다 신고기한이 다르다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보수총액 신고란 결국 1년 치 보험료를 한 번에 정산하는 제도를 의미합니다. 과거에는 건강보험에 대해 보수총액신고라는 용어보다는 연말정산이라는 표현을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연말정산 자료를 활용하는 것은 건강보험보다 국민연금입니다. 국민연금은 국세청의 연말정산 자료를 공유하여 자동으로 보험료를 책정하는 반면, 건강보험은 여전히 보수총액신고를 해야 합니다.

    또한, 건강보험은 다른 보험과는 달리 법인 대표 보수총액도 신고해야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제도는 전년도 보수총액을 기준으로 납부한 보험료와 실제 보수총액의 차액을 연말에 정산하여 추가 부과 또는 환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추가 부과 대상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대체로 전년도보다 급여가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2020년 4월 건강보험 보수총액신고 기간에는 추가 부과되는 경우가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보수총액신고는 갑작스럽게 추가 부과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예상치 못한 지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줄이기 위해 5회 분할납부 적용을 신청하여 부담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회사에서 한꺼번에 납부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건강보험 보수총액신고에 대한 이해와 대비가 필요합니다. 올바른 정보를 토대로 건강보험 연말정산에 대비하여 불필요한 충격을 피하도록 합시다.

    반응형

    댓글